본문 바로가기
HR

한글과컴퓨터 신규입사자 가이드북 소개

by 마르스영 2016. 2. 25.

제목 그대로 이름하여 한글과컴퓨터 신규입사자 가이드북을 이번에 제작했습니다. 사실 그동안 몇번이나 만들려고 했지만 차일피일 무산되고 그래도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년초에 작업을 해야 1년동안 두고두고 써먹을것 같아서요.


위에가 제 자리이고 이번에 만든 1.0버전 가이드북 입니다.


현재 저희 회사의 경우 신입사원이나 경력사원이 오면 기본적으로 웰컴킷 박스가 지급되는데 명함, 사원증, 수첩, 달력, 문구세트 등이 들어가 있습니다. 여기에 이번에 회사에서 MWC 준비하면서 만든 회사로고가 새겨진 무려 초콜렛 그리고 [신규입사자 가이드북]이 추가된 거죠. 두둥!


가이드북 내용은 커버레터, 회사소개, 제도/시스템 소개, 교육/복지/문화 소개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어요.

자세히 하나하나 설명드릴 수는 없어서 간단하게 사진으로 보여드릴게요.



커버레터 (내용이 오글오글 하죠...그래도 고민 엄청 했다는)



당연히 회사 시스템에 대한 소개 및 매뉴얼도 포함되어 있어요.



위에 회사 연혁은 일러스트로 만들었습니다. 시간이 되면 언제 일러스트 글도 하나 작성해 볼게요. 

저도 요즘 배워가며 업무에 써먹고 있는데 재밌네요.



기업문화는 그동안 참 여러가지 행사들을 했었는데 굵직한 사진들 위주로 모아봤어요. 더 많은 한컴의 사내문화가 궁금하시면 한컴프랜즈 사이트를 참조하세요. 근래 몇년동안 사내행사는거의다 저나 저희 팀에서 진행한 건들입니다. (한컴프랜즈 블로그내 사내소식 페이지 : http://hanfriends.com/content/community/post_list.php?bid=2올해부터는 좀 더 조직문화에 집중해 보려고요. 으쌰으쌰~!



보통 회사에서 사내 복리후생 제도의 백서가 잘 없을텐데 한컴은 매년 복리후생 백서를 정리해서 이렇게 책으로 만들거나 사내 인트라넷에 정기적으로 공지하고 있어요. 약 30개가 넘는 항목들의 담당자, 대상, 기준, 내역, 관련규정들을 총 망라한 것이라 보시면 될듯. 



한컴의 교육체계도



이게 이번에 특별히 전시회 덕분에 맞춘 초콜렛, 생각보다 맛있어서 놀랐습니다.


아직 버전1.0......갈길이 멀다.....


만들고 보니까 역시나 추가되어야 할게 산더미네요.

 (Q&A, 주변맛집소개, 동호회소개, 인터뷰 이런것도 넣고싶어요..)

가이드북 만들자마자 2.0, 2.1버전 편집에 들어갈 정도로 수준이 떨어집니다.


혹시나 이렇게 준비하는 과정이나 비용이 궁금하실것 같아서 추가적으로 적어보면 우선은 회사에서 신입들에 대한 기본적인 관심이나 배려가 필요한 부분인것 같아요. 사내 제도에 대해 정리하고 담당자별로 나뉘어 있는 정보나 매뉴얼들을 모아서 취합하는데도 상당한 시간이 필요한 부분이고요. (사실 이게 제일 시간이 걸리는것 같아요) 제작해야 할것들도 박스, 초콜렛, 사원증, 가이드북 등등 제작물마다 디자인 시안이 필요하고 일일히 검수 또 가이드북 안에 들어가는 디자인요소들...


비용도 웰컴킷 하나 만드는데 대략 10만원의 돈이 들어가거든요. (박스제작 1~2만원, 사원증 5천원, 초콜렛 2만원, 가이드북 1~2만원, 달력/수첩 5천원, 필기도구, 비타민 등등)


역시나 제 업무원칙인 '고민하고 준비할 시간에 조그만 행동부터 하자'가 발동해서 후다닥 현재 할수 있고 필수적인 것들로만 만들긴 했는데 

어쨌든 초기 제작한 분량만큼은 잘 사용하고 또 보완해서 만들어야죠~ 올해부터 들어올 신규입사자분들께 조그맣더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


역시나 이런데서 뿌듯함을 느끼는 마르스 입니다.

댓글